서문
2020년 개정된 スポーツ ベット의 저작권법에는 녹음 제작자의 보수 수령 권리에 관한 새로운 조항이 추가되었습니다.,즉, 저작권법 제45조: “유선 또는 무선 공개 전송을 위한 사운드 녹음 사용,또는 소리를 전송하는 기술 장비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적으로 방송,음원 제작자에게 보상이 지급되어야 합니다”。개정 저작권법은 2021년 6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구현된 지 3년이 넘었습니다.。이 조항이 외국 음향 제작자가 제작한 음반에 적용되는지 여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저자는 여기서 약간의 토론을 할 것입니다.,좋은 소식을 끌어들이는 도구。
배경 소개
첫 번째,음원 제작자의 보상 スポーツ ベット는 무엇입니까。2020년 저작권법 개정 전,오디오 및 비디오 녹화물 제작자로서의 スポーツ ベット는 기존 저작권법 제44조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오디오 및 비디오 제작자가 제작한 오디오 및 비디오 제품,다른 사람이 복사할 수 있도록 허가함、문제、임대、정보 네트워크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보상을 받을 スポーツ ベット”。
이러한 スポーツ ベット와 제45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로 두 가지 점입니다. 첫 번째 점은 의사소통 방식입니다.,45조의 통신 방식은 저작권법의 방송권 통신 방식에 대한 정의와 동일합니다.;두 번째 사항은 권한이 필요한지 여부입니다.,44조에 나열된 방법은 오디오 및 비디오 제작자의 허가가 필요합니다.,45개는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그냥 지불하세요。
알기 어렵지 않습니다.,저작권법 제45조는 저작권이 아닙니다.,그러나 저작권 관련 スポーツ ベット;동시에 スポーツ ベット 보유자의 허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이것은 단지 돈을 받을 スポーツ ベット입니다。
둘째,スポーツ ベット는 녹음에 관한 국제 조약을 체결했습니다.,세계지적재산권기구 실연 및 음반 조약(WPPT)。이 국제 조약의 15조,방송 및 대중 전달에 대한 보상을 받을 권리는 보상을 받을 녹음 제작자의 권리를 제공합니다.。구체적인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업적 목적으로 공개된 음반의 직접 또는 간접 방송 또는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실연자와 음반 제작자는 일회성으로 합리적인 보수를 받을 スポーツ ベット가 있습니다.。
2. 체약 당사자는 국내법에 규정할 수 있습니다.,일회성 합리적인 보수는 공연자가 지불해야 합니다.、음반 제작자로부터 또는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둘 다。체약 당사자는 국내법을 제정할 수 있습니다.,실연자와 음반 제작자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실연자와 음반 제작자가 이 일회성 합리적인 スポーツ ベット을 할당해야 하는 조건을 지정。
3. 모든 체약당사자는 세계지식재산권기구 사무총장에게 기탁된 통지를 통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본 문서의 (1)항의 조항을 특정 용도에만 적용할 것이라고 명시합니다.,スポーツ ベット 다른 방식으로 적용을 제한할 것이라고 명시하십시오.,スポーツ ベット 이러한 조항이 전혀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명시하십시오.。
4. 이 기사에서,유선 スポーツ ベット 무선 수단으로 대중에게 제공、대중이 자신이 선택한 장소와 시간에 대중에게 제공되는 음반은 원래 상업적 목적으로 발행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スポーツ ベット는 그 해에 이 국제 조약에 서명했을 때 제15조(3)에 기초하여 유보를 했습니다.。
スポーツ ベット 견해
그러므로,スポーツ ベット에서는 저작권법에 따라 녹음 제작자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규정되어 있습니다.、그러나 국제 조약의 유보의 경우,이 조항이 スポーツ ベット에서 공식적으로 출판되지 않은 외국 음원의 음원 제작자의 보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두 가지 다른 견해가 있습니다.。
첫 번째 견해는 만약 スポーツ ベット가 WPPT 조약 제15조에 대한 유보를 철회하지 않았다면,국내에서 출판되지 않은 음반에 대한 외국 제작자의 보상 권리를 보호할 수 없습니다.。구체적인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WPPT 제15조가 유보되었기 때문에,현재 예약이 철회되지 않은 경우,외국 사운드 제작자에게 사운드 녹음에 대한 보상 スポーツ ベット를 보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2. 저작권법 제2조에 의거,우리 나라의 저작권법은 모든 저작물을 보호하지 않습니다.。이 기사의 조항에 따르면,スポーツ ベット는 개인 + 영토 + 국제 상호주의 원칙을 따릅니다.,즉, 외국인、무국적자의 작품은 スポーツ ベット에서 출판되어야 합니다;아니면 작성자가 속한 국가가 スポーツ ベット와 국제 조약을 체결했어야 합니다;또는 작성자의 국가가 スポーツ ベット와 국제 조약을 체결하지 않았습니다.,단, スポーツ ベット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スポーツ ベット와 국제조약을 체결한 국가에서 출판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スポーツ ベット는 WPPT 조약 제15조에 따른 유보를 철회하지 않았습니다.,따라서 녹음 제작자의 보수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효과적인 국제 조약은 없습니다.,スポーツ ベット에서 출판되지 않은 모든 외국 음원,スポーツ ベット는 음원 제작자의 보상권을 보호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번째 견해는 비록 スポーツ ベット 대한 유보가 철회되지 않았더라도,외국 녹음 제작자는 여전히 보호되어야 합니다。구체적인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スポーツ ベット는 WPPT 조약 제15조(3)에 근거하여 유보를 했습니다.,スポーツ ベット가 원래 예약을 했을 때,관련 국내법 없음,물론 WPPT 조약 제15조의 합의는 적용되지 않습니다.。이제 국내법이 생겼으니,WPPT 조약 제15조(3)은 분명히 スポーツ ベット의 실제 상황에 더 이상 적용되어서는 안 됩니다.。국제 조약을 체결할 때 중요한 원칙은 평등과 호혜입니다.,WPPT 내국민대우 조항 제4조 제1항은 다음과 같이 규정합니다. 본 조약에 의해 구체적으로 부여된 배타적 권리와 본 조약 제15조에 규정된 합리적인 보상을 받을 권리에 관하여,각 체약당사자는 자국민에게 부여하는 대우를 다른 체약당사자의 국민에게도 부여해야 합니다.。(참고: 조약에서 유보 사항도 규정하는 경우 제외)
그럼 생각해보세요,スポーツ ベット가 WPPT 국제 조약에 가입한 이후,이 조약은 또한 녹음 제작자가 보수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규정하고 보호합니다.,スポーツ ベット는 보수를 받을 회원국의 음반 제작자의 권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スポーツ ベット의 의견
위의 두 가지 견해에 대한 응답,저자는 두 번째 보기를 선호합니다.,スポーツ ベット는 외국 음반 제작자의 보수권도 보호해야 합니다.。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スポーツ ベット 나라의 저작권법은 녹음 제작자의 보수권 보호를 규정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저작권 제2조의 규정에 따라 제한되어서는 안 됩니다.,이 보수에 대한 권리는 저작권이 아니기 때문에,그러나 저작권과 관련된 권리와 이익。저작권법 제1조: 문학을 보호하기 위해、예술 및 과학 작품 작가의 저작권,및 저작권 관련 권리,격려는 사회주의 정신문명에 이롭다、물질문명 건설을 위한 작품 창작 및 보급,사회주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과 번영을 촉진합니다.,이 법은 헌법에 따라 제정되었습니다.。제2조는 저작권 보호를 위한 몇 가지 상황만 규정합니다.,제2조는 저작권 관련 권리를 규정하거나 제한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저작권법에 규정이 있지만,그러나 그것이 단지 저작권과 관련된 スポーツ ベット라면,그리고 독립적으로 행사할 수 있습니다.,다른 법률을 참고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저작권법 제34조 등,도서 출판권과 관련된 계약 분쟁에 대해서는 제61조의 규정에 따라 기타 관련 법률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제45조에 따른 녹음 제작자의 보상 권리도 위의 특성에 부합합니다.,즉,저작권이 없음,독립적으로 행사 가능,권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권리의 본질에서,채무청구와 유사,권리자만이 사용자에게 결제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따라서 제 2조는 제한을 위해 적용되어서는 안 됩니다.,보수를 받을 권리는 시민권입니다,민법 관련 조항을 직접 적용할 수 있습니다.。민법은 중화인민공화국 영토 내에서의 민사 활동을 규정합니다.,중화인민공화국 법률이 적용됩니다.。민법의 영토원칙은 외국인과 외국인을 구분하지 않습니다.,외국에서 생산된 물건인지 여부。외국인도 해외에서 제작된 녹음물에 대해 スポーツ ベット에서 보수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외국인도 スポーツ ベット에서 자신의 재산에 대한 소유권을 가져야 하는 것처럼。그러므로,이러한 보상 권리 보호는 スポーツ ベット 영토 내에서만 발생합니다.,국내에서 출판되었는지 구별할 필요가 없습니다,국내외 음원제작자가 만든 음원인가요?。
두 번째,비록 スポーツ ベット는 아직 WPPT 조약 제15조에 따른 유보를 철회하지 않았지만,그러나 WPPT 국제 조약 자체는 평등, 상호주의 및 내국민 대우를 나타냅니다.,スポーツ ベット는 유보문을 작성한 것은 スポーツ ベット 법률에 그런 조항이 없었기 때문입니다.,예약을 하는 것이 적절하고 합리적입니다.。이제 국내법이 생겼으니,내국민대우 원칙에 따름,외국 녹음 제작자의 보수 권리도 보호되어야 합니다.,조약과 입법의 정신으로부터,スポーツ ベット의 국내입법 이후,WPPT 조약 제15조에 대한 유보도 자동으로 만료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외국 음반 제작자의 사본、문제、임대、정보네트워크 전파권은 スポーツ ベット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됩니다.,외국 음원 공개 방송에 대한 보상권이 보호되지 않는다면 이는 매우 이상한 현상이 될 것입니다。방송은 불특정 집단에게 공개 방송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이 양식은 이전 양식보다 의사소통 방법 측면에서 더 편리합니다.,더 넓은 범위의 비특정 타겟을 목표로 함,그리고 이제 음반 방송에 대한 보상을 받을 권리에는 라이선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이전 방법에 비해 확산 속도가 더 빠릅니다.、더욱 넓어진 영향력 범위。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사용에는 법적 결과가 없습니다.,이것은 분명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일입니다。
마지막,저자는 또한 관련 부서가 세계지식재산권기구로부터 WPPT 조약 제15조에 대한 유보를 가능한 한 빨리 철회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スポーツ ベット는 음원 제작자의 보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을 제정했기 때문에,보상권에 대한 포괄적인 보호는 당연히 불가피합니다.,이 철회는 조만간 이루어질 것입니다.,탈퇴는 또한 국제 조약 유지의 가장 큰 논란의 여지를 피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WPPT 조약 제15조에 대한 유보를 철회하기 전에,위의 이유에 근거하여,저자는 사법 관행에서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동등하게 대우받아야 한다고 믿습니다.,모든 음원 제작자의 보수 권리를 보호합니다.。